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물리치료사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3년제 물리치료과 또는 4년제 물리치료학과에서 일정 학점을 취득한 후 물리치료사 국가고시에 합격을 하여야 물리치료사 면허증을 받게됩니다. 그리고 면허증이 있어야 임상에 취직이 가능합니다. 저와 함께 물리치료사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주위를 돌아보면 어디에든 병원이 보이고 쉽게 의료행위를 접할 수 있을 만큼 발달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듯이 주위에는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등에 방문을 하면 물리치료실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 방문해도 큰 물리치료실을 본 적이 있습니다. 또한 유행하는 도수치료와 견인치료, 자세교정 등에도 물리치료사가 많이 필요하다보니 물리치료사 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사 연봉

 

물리치료사 연봉은 통계 조사에 의해 집계가 되어있습니다.

하위 25%의 물리치료사는 연봉이 2645만원으로 집계가 되어있습니다.

평균 50%의 물리치료사의 연봉은 3037만원으로 집계가 되어있습니다.

상위 25%의 물리치료사의 연봉은 3569만원으로 집계가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전국에 모든 물리치료사의 연봉을 평균으로 낸거라 대부분 의원급 물리치료사의 연봉때문에 낮게 집계가 되어 있습니다.

보통 의원급에서는 신입 물리치료사 연봉을 2600~3000만원 정도로 측정합니다. 그리고 도수치료의 여부와 환자수에 따라 인센티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차에 따라 약간씩 연봉상승이 이루어 집니다.

 

 

종합병원급 물리치료사는 또 연봉금액이 달라집니다. 병원 내규에 따라 다르고 보통 의료기사와 간호사들의 연봉은 내규가 비슷하게 흘러갑니다.

종합병원급 물리치료사는 보통 신입의 경우 연봉 3000~3500만원 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호봉제로 내규가 정해있는 경우 호봉에 따라 연봉이 증가하고, 연봉제인 경우 매년 연봉협상을 새로 합닏나.

 

 

대학병원급 물리치료사는 또 연봉금액이 다릅니다. 종합병원처럼 내규에 따라 다르긴하지만 보통 간호사, 방사선사 등 다른 의료지원직과 같은 내규로 측정이 됩니다. 메이저 대학병원 같은 경우 수당을 포함하여 신입 연봉이 4000만원이 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경력이 쌓이면서 호봉과 직급이 올라가면서 50대 이상의 물리치료사 같은 경우 7~8000만원 정도 까지도 연봉이 상승합니다. 그리고 대학병원에 취업을 할시 해당 대학재단의 교직원 대우를 받고 사학연금 까지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병원재단에 따라 다름)

 

 

그렇기 때문에 노력여하에 따라 물리치료사의 연봉은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리치료사가 되신다면 열심히 노력하여 대학병원급에 취업을 한다면, 정년보장은 물론 경력에 쌓임에 따라 고연봉자가 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과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도전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