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연 금단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담배의 중독성이 매우강해서 금연을 할시 금단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다보니 금연이 더 힘들고 어렵게 느껴집니다. 금단증상을 하나씩 알아보면서 미리 대비를 하면 조금더 금연이 쉬워질 것 같습니다. 저와 함께 금연 금단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금연 금단증상
금연 금단증상이란 담배를 끊고난 뒤 정신적인 변화와,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금연 시작과 동시에 체내에 있는 니코틴이 서서히 줄어듭니다.
그에 따라 심한 금단증상까지 따라옵니다. 금연 1주차에는 강한 흡연욕구가 생깁니다. 옆에서 담배냄새가 나거나 담배를 피는 사람만봐도 바로 피고싶으 욕구가 강하게 생깁니다.
그리고 1주차에는 평소보다 배가 더고프기 때문에 먹는양이 늘어납니다. 이에 따라 체중이 약간 늘어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리고 정신적인 변화가 오기 때문에 화가 나기도하고, 우울하하기도합니다.
그리고 자기전에 담배피는 습관으로 인해 불면증도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집중력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불안감과 초조함, 안절부절하는 증상도 생기기 쉽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이 증상들은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금연 후 2주차에는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기침의 양이 늘이나고 시도때도없이 졸리는 증상이 생깁니다. 그리고 입안에 염증이 생기는등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금단증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고,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신 안정을 위해 명상을 하면서 좋았던 기억들을 생각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여 땀을 많이 흘리고, 물을 평소보다 많이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흡연 욕구가 생길 때마다 양치질을 하는 것도 좋고, 가벼운 군것질 거리(사탕이나 초콜렛)등을 이용하여 흡연 욕구를 줄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흡연욕구가 엄청 심하다면 껌을 씹는 것도 좋고 주스를 한모금씩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니코틴 패치 같은 의약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금연으로 얻는 이점이 엄청나게 크기 때문에 한번 시도한 금연은 꼭 지킬 수 있도록 단단하게 마음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두들 꼭 금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