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40~50대 남성분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전립선비대증이 대표적입니다. 전립섭이 커져서 소변을 보기 힘들어하는 증상이 대표적인데요. 오늘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합시다.

 

 

전립선 비대증 이란?

 

전립선 비대증은 과거에는 전립선이 커져서 방광 밑의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좁아지게 하거나 막아 요도 폐색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전립선 비대증의 질병의 원인 및 병태 생리가 너무 복잡하고 다양해서, 현재는 50세 이상의 남성에서 빈뇨(하루 8번 이상 소변), 야간 빈뇨, 절박뇨(갑자기 오줌이 마려움) 등 의 증상으로 전립선 비대증을 말하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원인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한 원인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가장 크게 원인으로 인정되는 것은 노화로 인한 전립선 비대증이라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은 쉽게 말해서 소변이 자주마렵거나,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거나,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만 소변이 가능한 증상, 소변 줄기가 평소보다 가늘거나, 소변이 중간에 많이 끊기는 증상, 소변을 봐도 잔뇨감이 들거나, 소변이 마려우면 참지 못하는 증상 등 이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검사방법

 

전문의와 문진을 하거나, 신체검사를 하는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소변검사도 진행합니다. 또한 요류 및 잔료량 검사와 압력 요류검사 등 여러가지가 있고, 방광경 검사와 경직장 초음파검사 또한 실시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방법

 

보통 증세가 많이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치료방법을 택합니다. 좌욕이나 배뇨습관의 개선과 수분의 섭취량을 조절 시켜줍니다. 식이요법 또한 실시한다면 증상이 개선되기 쉽습니다.

 

 

보통 보존적치료방법과 함께 약물치료방법을 시행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가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층 치료제는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 일정기간 약물을 먹고 다시 검사를 시행합니다.

 

 

최근에는 전립선 비대증의 약물이 잘 개발되어서 과거에 비해서는 수술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로감염과, 혈뇨 등 방광에 결석이 발생하는 경우 수술을 고려할수도 있습니다. 수술방법으로는 전립선 절제술, 레이저수술 등 여러방법이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예방방법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너무 오래 앉아있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과일 및 채소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고, 야간의 빈뇨를 줄이기 위해 저녁 8시 이후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지않도록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 환자는 체중을 조절하고 내장지방의 양을 조절하는게 큰 도움이 되므로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