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엄나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티비나 인터넷으로 엄나무가 몸에 좋다는 말들을 많이 들으셨을겁니다. 하지만 엄나무에 대해서 잘모르다보니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하셨을텐데요. 오늘 저와 함께 엄나무 효능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엄나무는 보통 뿌리나 속에 있는 껍질을 이용하여 술을 담궈서 먹습니다. 또는 약재료로 사용을 합니다. 보통 한방에서 많이들 사용을 해오고 있고 들으셨을겁니다. 그리고 엄나무의 어린 새순을 나물로도 많이 드셔보셨을 겁니다.
엄나무 효능
엄나무 효능 첫번째로는 관절염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엄나무는 옛날부터 진통제라고 불릴 만큼 소염작용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염에 큰 도움이되고 신경 및 근육의 통증을 해소시켜 주는 것은 물론 염즘제거효과가 뛰어납니다.
두번째로는 간기능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엄나무는 전부터 피를 맑게해준다는 효과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간의 해독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질환이 있는 환자나 간이 좋지않은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로회복효과가 뛰어납니다.
세번째로는 피부에 좋습니다. 피를 맑게 하는 정혈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래서 피부병이나 궤양, 여드름, 종기 등 피부질환에 큰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네번째로는 당뇨에 좋습니다. 엄나무에는 헤더라제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헤더라제인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번째로는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엄나무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사포닌은 기관지 염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과 가래를 없애주고, 기관지와 페의 건강을 도와줍니다.
보통 삼계탕이나 닭백숙에 엄나무를 넣어서 먹고는 하고, 엄나무순, 즉 어린새싹은 나물로도 무쳐서 먹으면 색다른 맛이 나서 많이들 먹어오고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삼계탕에 넣어먹거나, 엄나무순으로 먹거나, 건강원에서 사용하는 엄나무 속껍질 등 여러방면으로 엄나무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