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전기차 배터리 수명

지방세 2020. 8. 21. 23:38

안녕하세요. 요즘 운전을 하거나 거리를 걷다보면 파란색 번호판이 많이 보입니다. 그리고 주차장에 가면 어딜가든 전기차 충전주차장이 보이고 눈길이 갑니다. 10년전만해도 전기로만 자동차 이용을 지금처럼 대중화 될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다들 전기차라면 배터리 수명이 얼마나 갈지 한번쯤은 생각해보았을텐데요. 오늘 저와 같이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장점

 

전기자동차는 쉽게 말해서 오직 전기의 힘만으로 움직이는 자동차 입니다. 자동차는 항상 휘발유나, 경유 더나아가 LPG 가스 자동차만 보아왔는데요, 전기차가 많이 대중화 되었고 성능 또한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전기차의 장점으로는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자동차들보다 정숙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그리고 전기를 이용해 운용을 하기 때문에 유류비 걱정이 적고, 기름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보존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

 

모 대기업에서 자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자동차를 가지고 실험을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총 30만km의 주행거리를 배터리교환 없이 충전만으로 주행하였습니다.

 

 

보통 출퇴근과 주말에 잠깐 여행용으로 자동차를 운용 한다면 1년에 2만킬로정도를 탈 수 있습니다. 그럼 30만km를 주행했다는건 15년간 배터리 교체 없이 탈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 실험 수치이고 실험을 한 것이니 30만킬로는 힘들더라도 최소 20만km는 탈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 가격은 솔직히 고가에 속하지만 20~30만km를 타기 위해서는 일반 운전자 기준으로 10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유지비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기차를 탈때 주의점이 있는데 전기를 이용하는 차인 만큼 다른 전자기기와 동일하게 방전이 되지 않게 자주 충전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전기차충전소가 많지않다는 단점이 컷지만, 전기차가 많이 보급됨에 따라 충전소가 많이 보이고, 아파트 주차장만 해도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운용되고 있어 손쉽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제 점점 세상이 변하는만큼 기름을 넣는 자동차가 아닌 전기차를 구매하여 타보는게 어떨까요?

댓글